홈택스를 이용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및 납부방법, 지방세도 빠짐없이 납부해주세요! (신고대행서비스 이용)

이 글이 올라올 때쯤이면 저처럼 미루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납부하는 5월의 마지막 날에 이르러 양도소득세를 납부할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께 빠르게 홈택스와 위택스를 통해 양도소득세 이외의 지방세를 납부할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납부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빨리 납부해서 쓸데없이 가산세까지 떼이는 일은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그럼 빨리 시작할게요. 이 글이 올라올 때쯤이면 저처럼 미루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납부하는 5월의 마지막 날에 이르러 양도소득세를 납부할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께 빠르게 홈택스와 위택스를 통해 양도소득세 이외의 지방세를 납부할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납부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빨리 납부해서 쓸데없이 가산세까지 떼이는 일은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그럼 빨리 시작할게요.

일단 2023년에 납부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외 지방세의 경우 2022년을 기준으로 해외주식으로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낸 분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매년 4월쯤? 증권사 앱에 방문해보면 모든 증권사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해주니 신청하라는 안내 배너나 공지사항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의도와 달리 2023년도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이 되어 신한투자증권의 신고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였고, 담당 업체로부터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일은 증권사와 관련된 세무사무소에서 진행해줬기 때문에 제가 할 일은 이제 홈택스와 위텍스를 통해 양도소득세와 지방세를 각각 납부하는 것뿐입니다. 일단 2023년에 납부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외 지방세의 경우 2022년을 기준으로 해외주식으로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낸 분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매년 4월쯤? 증권사 앱에 방문해보면 모든 증권사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해주니 신청하라는 안내 배너나 공지사항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의도와 달리 2023년도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이 되어 신한투자증권의 신고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였고, 담당 업체로부터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일은 증권사와 관련된 세무사무소에서 진행해줬기 때문에 제가 할 일은 이제 홈택스와 위텍스를 통해 양도소득세와 지방세를 각각 납부하는 것뿐입니다.

우선 홈택스에 방문할게요.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상단 메뉴 [신고/납부]에 마우스를 올리면 표시되는 하위 메뉴에서 [국세납부]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그 안에 숨어 있는 다양한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 우리에게 필요한 메뉴는 그 중 첫 번째 메뉴인 [납부할 세액의 조회/납부]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라며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가볍게 로그인까지 완료하신 후 다시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의 명의 앞으로 납부해야 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화면 하단에 있는 납부 또는 가상계좌번호 SMS 전송 기능을 이용해 직접 납부 또는 가상계좌번호로 양도소득세 금액을 입금하는 방식으로 최초 세금 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해보세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지방세가 남아있으니 정신차리세요!! 우선 홈택스에 방문할게요.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상단 메뉴 [신고/납부]에 마우스를 올리면 표시되는 하위 메뉴에서 [국세납부]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그 안에 숨어 있는 다양한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 우리에게 필요한 메뉴는 그 중 첫 번째 메뉴인 [납부할 세액의 조회/납부]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라며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가볍게 로그인까지 완료하신 후 다시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의 명의 앞으로 납부해야 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화면 하단에 있는 납부 또는 가상계좌번호 SMS 전송 기능을 이용해 직접 납부 또는 가상계좌번호로 양도소득세 금액을 입금하는 방식으로 최초 세금 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해보세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지방세가 남아있으니 정신차리세요!!

이번에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와 함께 발생하는 ‘지방세’를 납입하기 위해 홈택스를 벗어나 위택스로 이동해야 합니다. 위택스는 이름 자체로 검색해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으니 빠르게 이동해주세요! 위텍스 메인화면에 도착하면 화면 중앙 우측에 있는 ‘지방세 바로가기’ 영역 내에 [지방소득세] 메뉴에서 이동하셔도 되고 상단에 있는 [납부하기] 메뉴에서 지방소득세 납부 화면으로 이동할 수도 있으니 둘 중 손에 먼저 가는 곳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와 함께 발생하는 ‘지방세’를 납입하기 위해 홈택스를 벗어나 위택스로 이동해야 합니다. 위택스는 이름 자체로 검색해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으니 빠르게 이동해주세요! 위텍스 메인화면에 도착하면 화면 중앙 우측에 있는 ‘지방세 바로가기’ 영역 내에 [지방소득세] 메뉴에서 이동하셔도 되고 상단에 있는 [납부하기] 메뉴에서 지방소득세 납부 화면으로 이동할 수도 있으니 둘 중 손에 먼저 가는 곳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위택스 역시 저임을 증명하기 위한 간단한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요즘은 민간인증서가 너무 편하게 잘 되어 있어서 빨리 로그인 후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택스 역시 저임을 증명하기 위한 간단한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요즘은 민간인증서가 너무 편하게 잘 되어 있어서 빨리 로그인 후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에 도달하게 되는데, 앞서 홈택스에서 납부한 해외주식 양도소득 세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방세로 납부해야 하니 금액 부분을 한번 체크해보신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납부’ 버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세목에 대한 납부 화면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에 도달하게 되는데, 앞서 홈택스에서 납부한 해외주식 양도소득 세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방세로 납부해야 하니 금액 부분을 한번 체크해보신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납부’ 버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세목에 대한 납부 화면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오시면 이제 거의 다 끝났어요. 앞서 홈택스를 통해 양도소득세를 납부했다면 이번에는 이 화면에서 가상계좌 조회, 예약납부, 즉시납부 등 각각의 기능으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한 지방세까지 납부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홈택스와 위택스 모두 가상계좌를 발급한 후 해당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전체 과정이 15분도 채 걸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역시 돈을 쓰는건 정말 쉬워요…) 자~ 여기까지 오시면 이제 거의 다 끝났어요. 앞서 홈택스를 통해 양도소득세를 납부했다면 이번에는 이 화면에서 가상계좌 조회, 예약납부, 즉시납부 등 각각의 기능으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한 지방세까지 납부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홈택스와 위택스 모두 가상계좌를 발급한 후 해당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전체 과정이 15분도 채 걸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역시 돈을 쓰는건 정말 쉬워요…)

해외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1년에 25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을 때 초과한 수익에 대한 22%를 양도소득세라는 이름으로 국가에 납부하게 됩니다. 250만원의 공제액이 매년 리셋되기 때문에 해외주식으로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이 매년 연말에 보유한 주식 중 수익이 난 종목을 250만원 이하의 수익을 확정한 후 다시 해당 종목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이용한 절세 노하우로 많이 이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어차피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제가 해외주식 투자를 통해서 25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납부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전체 수익의 일부를 세금으로 내는 것에 이왕이면 기분 좋게 내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까운 돈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유라파였습니다. 해외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1년에 25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을 때 초과한 수익에 대한 22%를 양도소득세라는 이름으로 국가에 납부하게 됩니다. 250만원의 공제액이 매년 리셋되기 때문에 해외주식으로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이 매년 연말에 보유한 주식 중 수익이 난 종목을 250만원 이하의 수익을 확정한 후 다시 해당 종목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이용한 절세 노하우로 많이 이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어차피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제가 해외주식 투자를 통해서 25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납부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전체 수익의 일부를 세금으로 내는 것에 이왕이면 기분 좋게 내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까운 돈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유라파였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