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한번 걸리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전 단계부터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다양한 전신 합병증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고혈압 전 단계, 당뇨 전 단계의 증상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한번 걸리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전 단계부터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다양한 전신 합병증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고혈압 전 단계, 당뇨 전 단계의 증상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의 전 단계란? 고혈압은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조금 낮은 130/85mmHg의 경우 정상 혈압과 고혈압 사이에서 고혈압의 전 단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에 속하는 사람들은 정상인에 비해 고혈압, 심혈관질환 발생이 정상혈압인 경우보다 높아 약물복용이 필요한 단계로 갈 수 있으므로 생활관리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전 단계란? 고혈압은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조금 낮은 130/85mmHg의 경우 정상 혈압과 고혈압 사이에서 고혈압의 전 단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에 속하는 사람들은 정상인에 비해 고혈압, 심혈관질환 발생이 정상혈압인 경우보다 높아 약물복용이 필요한 단계로 갈 수 있으므로 생활관리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 전 단계 관리 방법, 고혈압 전 단계의 경우 고혈압 약물 복용은 필요 없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일정한 운동, 절주와 금연 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고혈압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가 25 이상이면 혈압 상승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표준 체중보다 10% 과체중인 경우 5kg 감량으로도 혈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불필요한 간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하고,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고혈압 전 단계 관리 방법, 고혈압 전 단계의 경우 고혈압 약물 복용은 필요 없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일정한 운동, 절주와 금연 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고혈압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가 25 이상이면 혈압 상승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표준 체중보다 10% 과체중인 경우 5kg 감량으로도 혈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불필요한 간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하고,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당뇨병의 전 단계란? 당뇨병은 혈액 속 포도당 농도인 혈당이 상승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데 인슐린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형, 2형, 임신당뇨병 등의 병인론적 분류가 가능하며, 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며, 2형은 가장 흔한 유형으로 인슐린 분비의 상대적 부족, 저항성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당뇨병의 전 단계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대사증후군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으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검사 방법에 따라 기준이 나뉘는데요. 공복 혈당이 높으면 공복 혈당 장애,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 2교시 혈당이 높으면 내당능 장애라고 불립니다. 당뇨병의 전 단계란? 당뇨병은 혈액 속 포도당 농도인 혈당이 상승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데 인슐린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형, 2형, 임신당뇨병 등의 병인론적 분류가 가능하며, 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며, 2형은 가장 흔한 유형으로 인슐린 분비의 상대적 부족, 저항성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당뇨병의 전 단계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대사증후군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으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검사 방법에 따라 기준이 나뉘는데요. 공복 혈당이 높으면 공복 혈당 장애,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 2교시 혈당이 높으면 내당능 장애라고 불립니다.
당뇨 전 단계 관리 방법, 당뇨 전 단계이신 분들은 생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음식 관리가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과식해서는 안 되며, 너무 짜거나 단 것은 피하고 가능한 한 싱겁게 먹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의 과다 섭취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면 혈당이 높아지는 것과 비만을 함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 전 단계 관리 방법, 당뇨 전 단계이신 분들은 생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음식 관리가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과식해서는 안 되며, 너무 짜거나 단 것은 피하고 가능한 한 싱겁게 먹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의 과다 섭취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면 혈당이 높아지는 것과 비만을 함께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전 단계, 당뇨병 전 단계의 기준과 관리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생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고혈압 전 단계, 당뇨병 전 단계의 기준과 관리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생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